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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스마트 스토어 판매 수수료 적용 방법 알아보기!!

by 해님e짱 2022. 9. 23.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 쇼핑몰 판매자들의 가장 큰 관심사는 수수료 정산 시스템입니다. 이는 관련 산업의 양대 산맥 플랫폼 중 한 곳으로써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고 이를 이용하는 사람들에게 더욱 좋은 서비스를 주기 위해 기업 측면에서도 노력을 많이 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 2가지 수수료 종류와 정산 방법

1. 주문관리 수수료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에는 선발 주자답게 체계적인 쇼핑몰 솔루션이 갖춰져 있는데 상품 주문, 결제, 발송 관리, 배송추적, 알림 기능, 안심번호 등등 모든 과정을 포함합니다. 이 시비스 과정들을 쇼핑몰 판매자들에게도 제공하면서 부과하게 되는 수수료가 주문관리 수수료입니다.

판매자 매출액에 따른 등급과 구분 판매자 매출 금액 수수료(%, VAT포함)
영세 ~3억원 1.98
중소 1 3억원~5억원 2.585
중소 2 5억원~10억원 2.750
중소 3 10억원~30억원 3.025
일반   3.630

 

위 표에서 보다시피 이 수수료는 판매 금액 별로 차등 적용되는데 자신의 등급을 알아보려면 스마트 스토어 센터> 정산관리> 수수료 과금 기준에서 찾으면 됩니다

 

기존에는 매출이 없는 초창기 판매자들의 등급이 모두 일반으로 적용이 되어서 수수료를 3.63%나 과중하게  적용했는데 지금은 바뀌어서 우대 수수료라는 명목으로 환급을 해주고 있으며 자세한 내용은 스마트 스토어 센터 수수료 카테고리에서 알아볼 수 있습니다.

 

이제 주문관리 수수료에 대해서 알아볼 텐데요. 위의 표를 참조해서 판매자의 매출 금액을 기준으로 표의 수수료 범위를 계산하면 됩니다.

예를 들어 어떤 상품의 판매금액이 10,000원이고 배송료가 3,000원인 경우 두 가지를 합한 금액을 기준으로 계산합니다

ⓛ10,000+3,000=13,000

②13,000 ×0.0198=257.4(등급이 영세인 경우)

 결론적으로 상품 금액 10,000원 배송료 3000원인 경우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의 과금 수수료는 약 257원입니다.

 

 

2. 쇼핑 매출 연동 수수료

네이버는 한국에서 검색 포털로는 1위인데 이 같은 장점을 최대한 이용하여 판매자가 등록하여 노출하는 경우에도 큰 장점으로 작용합니다. 상품 판매 솔루션을 활용하여 판매자의 상품이 적극 노출되고 구매자의 주문과 결제로 이어지는 과정에 대한 수수료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네이버 쇼핑 매출 수수료는 무조건 건당 판매 금액의 2%인데 배송료에는 별도로 부과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어떤 상품의 판매금액이 10,000원인 경우

① 10,000 ×0.02=200

② 10,000원 상품 판매 시 매출 연동 수수료는 200원입니다

 다만 사전에 스마트 스토어 센터> 노출 관리> 노출 관리 서비스에서 연동중으로 활성화시켜 놓아야 등록 상품 노출에 도움이 되며 수수료 부과도 가능합니다.

 

 

빠른 정산

스마트 스토어의 수수료 정산 시스템에서 일부 빠른 정산 시스템을 운용하고 있는데 판매자들이 받을 수 있는  혜택의 한 가지로 긍정적인 평가를 받으며 출시 1년 9개월 만에  혜택을 받는 판매자들도 눈에 띄게 늘어나고 있습니다.

 

바른 정산 서비스가 무엇인지 모르는 분들에게 설명을 드리자면 기존에는 판매자에게 매출이 발생하면 수수료 정산 주기가 10일~두 달 정도 소요되던 것을 3일~5일로 단축시키는 시스템이며 상품 집화 처리 후 평균 3일 내에 정산이 완료됩니다.

 

얼마 전 이 서비스를 유지할 수 있는 판매자 점수 요건이 다소 완화되면서 앞으로 혜택을 받는 사람들이 더욱 늘어날 걸로 보입니다.

빠른 정산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요건은 지난 3개월의 주문건수 10건 이상 충족되고 그 10건에서 반품률 20% 미만이면 가능합니다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의 판매 수수료 정산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았는데요. 네이버에서 쇼핑몰을 운영하고자 하거나 시작한 지 얼마 되지 않은 분들에게 작은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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