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ll

사업자등록증 상호 변경 방법 아주 자세히 알려 드립니다

by 해님e짱 2022. 9. 19.

사업자등록증에 등록되어 있는 상호를 변경하는 방법 설명드립니다. 상호 변경은 사업의 성격이 바뀌었거나 이름이 마음에 들지 않거나 그 외 여러 이유가 있을 수 있는데요. 세무서를 방문하지 않고도 집에서 간단하게 변경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1. 국세청 홈택스 방문한다.

공동 인증서가 설치되어 있는 PC나 모바일에서 국세청 홈택스를 방문하여 로그인합니다.

 

 

 

2. 신청/제출 클릭 후 사업자등록 신청/정정 버튼을 눌러 준다.

신청제출-메뉴-클릭
신청제출 메뉴 클릭

 위의 이미지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홈택스 화면의 메뉴에서 신청/제출을 누르고 그아래에 보이는 사업자등록 신청/정정 등 클릭합니다.

이미지 중간쯤에 표시된 곳을 보면 온라인으로 사업자등록증의 상호를 변경할 수 있는 시간이 정해져 있는 것이 보이는데 24시간 계속 신청을 받는 것이 아니라 오전 06시부터 자정 24시까지만 접수한다고 알려 주고 있으니 그 시간 내에 신청 접수를 해야 합니다

추가로 이 경로를 통해 사업자 휴업과 폐업 신고도 가능하다고 보여주고 있네요

 

 

 

 

3. 개인사업자등록 정정 버튼을 눌러 준다.

사업자-등록-정정-클릭
사업자 등록 정정 클릭

위에 표시해 놓은 개인사업자등록 정정 버튼을 누르면 개인 사업자의 몇 요건들을 정정할 수 있습니다. 기존의 개인사업자등록증에 등록되어 있는 상호를 변경하고자 하는 경우 이 과정으로 가능합니다. 이 경로에서는 법인 사업자등록 신청과 개인 사업자 상호 정정 외에도 사업자등록 신청과 휴업, 폐업, 사업자 관련 민원 증명, 조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4. 상호 및 연락처 정정 메뉴에서 정정에 체크한다.

상호정정-체크
상호정정 체크

공동 인증서를 이용하여 로그인하면 당사자에게 등록되어 있는 사업자등록증이 모두 보이게 되는데 상호를 변경하고자 하는 사업자등록번호를 선택하고 상호 및 연락처 정정 옆에 체크를 해 줍니다.

이 과정에서는 사업자 주소 변경과 업종 그리고 송달 장소 변경이 가능한 것을 위의 이미지에서 알 수 있습니다.

 

 

 

 

5. 변경할 상호를 기재한다.

상호-정정-기재
상호 정정 기재

4번 항에서 상호 변경이 필요한 사업자 번호를 선택하면 위와 같이 그 번호에 관련된 기본 정보가 보이게 되는데 정정하고자 하는 기존 상호를 지우고 새 상호를 기재해줍니다.

여기에서는 위와 같이 빨간 점으로 표시된 부분 외의 휴대전화 번호와 전자메일 주소도 변경이 가능합니다

상호를 변경 기재해 준후 마지막으로 저장 후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6. 필요한 서류를 업로드한다.

필요서류-업로드
필요서류 업로드

사업자등록증의 상호를 변경하고자 하는 경우 필요한 서류는 기존 사업자등록증 사본입니다. 사본을 촬영하거나 스캔을 해서 파일을 컴퓨터에 저장해 놓았다가 업로드하면 됩니다.

위에 보이는 파일 찾기를 눌러 주고 컴퓨터에 저장되어 있는 기존 사업자등록증을 업로드하면 이미지 아래 부분에 표시된 것처럼 파일이 업로드된 것이 표시가 됩니다.

마지막으로 다음을 눌러 줍니다.

 

 

7. 제출 서류를 확인합니다

서류제출-확인
서류제출 확인

이 과정에서는 업로드한 서류를 정확하게 제출했는지 확인하는 절차인데요. 제출서류 확인하기> 확인하였습니다 체크하기> 신청서 제출하기 순서로 진행해 줍니다.

 

 

 

 

8. 접수 결과를 확인합니다

접수상황-확인
접수상황 확인

상호 변경 절차가 제대로 잘 진행되었는지 확인하는 순서인데요. 접수자의 민원처리결과 조회를 하는 페이지를 찾아보면 위와 같이 결과를 보여 줍니다.

이 목록이 확인되면 사업자등록증 상의 상호 변경 절차를 잘 밟아 온 것으로 보면 됩니다

 

이렇게 모든 절차를 밟고 나면 언제 상호가 변경이 되는지 궁금하게 되는데 국세청 홈택서에서 공식적으로 알려 주는  소요 기간은 2~3일이라고 밝히고 있는데 직접 처리를 해 보니까 4시간 후에 상호 변경되었다고 문자로 알려 주었습니다.

 

지역 세무서마다 일 처리 시간을 따라 조금씩 달라 질거라 보입니다

처리되었다는 문자를 받으면 다시 국세청 홈택스를 방문하여 공동 인증서로 로그인한 후 민원증명> 민원증명 신청> 사업자등록증 재발급> 변경 사유 적고> 신청하기 누르기> 발급 완료 확인> 인쇄

이렇게 과정을 차례대로 밟아서 상호가 변경된 새로운 사업자등록증을 받아 볼 수 있습니다

 

기존 상호를 변경하는 절차를 직접 해 보고 자세하게 알려 드렸는데 모르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댓글